메뉴닫기메뉴닫기
페이스북 트위터 즐겨찾기 이메일 인쇄
홈 > 학회소개 > 학회연혁 > 학회 발자취
홈 > > >

학회 발자취

소아신경 동우회

소아신경학을 전공하는 회원간의 학문적 교류와 친목을 목적으로 김상협(前서울대), 안창일(前경희대), 고창준(前연세대), 황경태(前가톨릭대), 정사준(경희대), 황용승(서울대) 교수 등이 주축이 되어 1983년 12월 6일 가톨릭의대 강남성모병원 소아과 회의실에서 첫 모임을 가졌고 이 모임의 명칭을 소아신경동우회로 하였다. 이 동우회는 황경태 교수가 간사의 역할을 담당하여 모임을 이끌어 나갔다.

당시 초창기의 동우회 모임은 몇몇 대학에서 소아신경학을 전공하는 많지 않은 인원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대학을 순방하며 임상 증례발표 및 소아신경 질환에 대한 학술집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렇게 수년 동안 비정기적으로 모임을 이어오던 중 1988년 12월에 소아신경동우회의 회칙을 제정하게 되었으며 이 동우회 모임이 오늘의 대한소아신경학회의 기틀을 마련하는 모체가 되었다.

대한소아신경학회

점차 전문화되어가고 있는 현대의학의 시대적 요구에 따라 1993년 7월 15일 서울의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대한소아신경학회의 창립총회 및 학술대회를 성대하게 개최함으로써 분과학회로서 첫 출범을 하게 되었다. 초대 회장으로 고창준 교수가 선출되었고 감사에 황경태 교수, 총무위원장에 김흥동(인제대) 교수, 학술 및 간행위원장에 황용승 교수, 섭외위원장에 정사준 교수가 선임되었다.

1995년 5월에 열린 제5회 춘계학술대회 및 총회에서 2대 회장에 고창준 교수가 유임되었으며, 회장을 중심으로 임원들은 학회의 발전에 심혈을 기울여 학회 창립 이후 4년의 짧은 기간 동안에 타 분과학회와 비교하여도 학문의 질이나 양적으로 손색이 없는 분과학회로서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1997년 5월 6일 서울의 리츠칼튼호텔에서 개최한 제9회 춘계학술대회 및 총회에서 대 회장으로 3 황경태 교수가 선출되었으며, 부회장에 정사준, 감사에 황용승, 이건수(충남대), 총무위원장에 이인구(가톨릭대), 학술위원장에 이문향(성균관대), 간행위원장에 김흥동(인제대), 보건위원장에 설인준(한양대), 섭외 및 홍보위원장에 박호진(적십자병원), 보험위원장에 김성환(아주대), 그리고 일반 운영위원으로 김영창(순천향대), 황태규(인제대), 우영종(전남대), 문한구(영남대)교수 등이 선임되었고 회칙 개정이 있었다.

황경태 교수가 회장으로 취임한 후 점차 비대해지고 전문화되고 있는 학회 행정의 효율성과 공정성을 도모하기 위해 의결기구로서 운영위원회를 구성하였으며 각 위원회 별로 학회업무를 분담토록 제도화함으로써 명실상부한 분과학회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다.

1999년 5월 7일 부산 웨스틴조선비치호텔에서 개최한 제11회 춘계학술대회 및 총회에서 4대 회장으로 황경태 교수가 유임되었고, 임원진도 모두 유임되었으며 감사에 김영창 교수와 정희정(국민보험관리공단 일산병원) 과장이 선출되었다. 그리고 일부 회칙 개정에 따라 황용승 교수가 국제학회대표로 선임되었다.

소아신경학을 전공하는 우수한 자질과 능력을 갖춘 임상 의사를 양성하여 환자진료, 교육 및 연구 수준의 향상을 도모하고 소아신경학의 발전과 국민 보건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는 분과전문의 제도의 시행을 위해 규정과 시행규칙 등을 마련하고 2001년 3월부터 이 제도를 시행하였다.

2001년 5월 4일, 제17회 춘계학술대회 및 총회에서 정사준 교수가 5대 회장으로 취임하였고, 회칙 개정에 따라 부회장에 이건수, 황용승, 총무위원장에 이인구, 학술위원장에 김기중(서울대), 간행위원장에 서은숙(순천향대), 교육수련위원장에 김영창, 정보위원장에 채수안(중앙대), 보험위원장에 은백린(고려대), 보건위원장에 김흥동(연세대), 국제학회대표에 이문향, 그리고 일반 운영위원으로 김성환, 문한구, 박원일(한림의대), 우영종, 이영혁(건양대), 정희정, 황태규 교수 등이 선임되었고, 감사에는 박호진(을지대), 설인준 교수가 선출 되었다.

2004년 5월 14일, 제22회 춘계학술대회 및 총회에서 이건수 교수가 6대 회장으로 취임하였고, 부회장에 황용승, 황태규, 총무위원장에 이인구, 학술위원장에 김기중, 간행위원장에 서은숙, 교육수련위원장에 김영창, 정보위원장에 채수안, 보험위원장에 은백린, 보건위원장에 이준수(연세대), 국제학회대표에 김동욱(인제대), 그리고 일반 운영위원으로 김성환, 문한구, 박원일, 우영종, 이영혁(건양대), 정희정, 황규근(동아대) 교수 등이 선임되었고, 감사에는 박호진, 설인준 교수가 유임되었다.

2007년 5월 4일, 제28회 춘계학술대회 및 총회에서 황용승 교수가 7대 회장으로 취임하였고, 부회장에 우영종, 이인구, 총무위원장에 김기중, 학술위원장에 은백린, 간행위원장에 김영훈, 교육수련위원장에 김흥동, 정보위원장에 이준수, 보험위원장에 채수안, 보건위원장에 고태성(울산대), 국제학회대표에 김동욱, 그리고 일반 운영위원으로 황태규, 정희정, 김영창, 김준식(계명대), 차병호(원주의대), 김선준(전북대) 교수 등이 선임되었고, 감사에는 황규근, 이문향 교수가 선출되었다.

2010년 5월 14일, 제 34회 춘계학술대회 및 총회에서 우영종 교수가 8대 회장으로 취임 하였고, 부회장에 이인구, 김준식, 총무위원장에 노영일, 학술위원장에 고태성, 간행위원장에 권순학, 교육수련위원장에 은백린, 정보위원장에 남상욱, 보건위원장에 이준수, 국제학회대표에 김기중 교수가 선임되었고, 보험위원장에 채수안 교수가 유임되었다. 일반 운영위원으로 정희정, 차병호, 김영창, 김선준 교수가 유임되었고, 김두권, 황규근 교수가 선임되었으며, 감사에는 황태규, 문한구 교수가 선임되었다. 2010년 11월 문한구 감사의 작고로 새로 서은숙 교수가 감사로 선임되었다.

2012년 5월 18일, 제38회 춘계학술대회 및 총회에서 이인구 교수가 9대 회장으로 취임 하였고, 부회장에 김동욱, 김흥동, 총무위원장에 권영세, 학술위원장에 채종희, 간행위원장에 권순학, 교육수련위원장에 이준수, 정보위원장에 남상욱, 보건위원장에 노영일, 국제학회대표에 김기중 교수, 보험위원장에 김영훈 교수가 선임되었다. 일반 운영위원으로 김원섭, 차병호, 김선준, 이건희, 고태성, 채수안교수가 선임되었으며, 감사에는 정승연, 서은숙 교수가 선임되었다.